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억까당하고 있는 채널 상황을 알려 드리기 위해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사실 요즘 많은 영상들이 갑자기 노딱으로 바뀌어서 수익 창출에 큰 제약이 걸린 상황입니다.
어떤 상황인지 한번 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7BxgM-P7Tdo
채널의 성비 >
몇 달 전 봤을 땐 남성 8, 여성이 2 정도의 비율이었는데 이제 9대 2를 향해 달려가는군요.
한남들을 잡아 족치는 한녀들을 위한 채널이다. 여초 채널이다라고 얘기하던데 이게 어디 봐서 여초 채널입니까?
남자들만 드글드글한 순수 남초 채널이지. 성비만 보면 거의 종합격투기 콘텐츠 채널 같은 느낌입니다.
1차 AI 검수에선 통과 >
영상을 업로드하면 1차로 AI가 먼저 영상을 보고 잘못된 부분이 있나 없나 판단하게 되는데
문제 없으면 저렇게 초딱을 주고 문제 소지가 있어 보이면 노딱을 줘서 유튜브 직원이 직접 검토를 하게 합니다.
근데 문제는 이 AI가 주는 초딱에 있습니다.
업로드 때는 AI가 초딱을 줬었다는 겁니다.
문제가 없으니 수익 창출 승인해 줄게라고 해서 공개한 건데 며칠 있다가 갑자기 저렇게 노딱으로 바뀌어 버린 거죠.
이건 뭐 두 개의 자아가 있는 AI인가요? (과연 유투브와 코리아유튜브는 같은 자아일까요?)
저렇게 노딱으로 바뀌어 버리면 그때부턴 수익 발생이 되지 않고 유튜브 직원에 검토를 맡아야 합니다.
딱 한 번 검토 맡을 수 있고 그 사람이 안돼 해 버리면 다시 수정도 검토도 맡을 수 없는 채 노딱 영상이 고정되어 버립니다.
억까 상황들 >
뭐가 문젠가 싶어 122번 영상을 봤습니다. 아시겠지만 저 영상은 몸싸움 중에 폰이 꺼져서 잡는 과정에 영상도 없습니다.
그리고 범행을 어떻게 했는지 설명도 하지 않았습니다. 몸싸움 중에 나눈 대화들만 자막으로 묘사했었죠.
영상 속에서 뭘 찍었냐? 뭘 하고 도망가려고 한다라고 썼는데 혹시 이 말을 문제 삼는 건가 싶어서.
도저히 문제가 될 다른 이유를 못 찾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직원이 검토한 결과는 안돼라며 수익 창출 불가가 떨어졌습니다.
무려 동영상 전체가 성인용 콘텐츠라고 합니다. 대체 어디가 범행 수법을 설명하지도 않았고 특정 부위를 묘사하며 말한 것도 아니고 뭘 찍었냐고 묻고 뭘 했으니 신고해 달라고 자막 쓴게 진짜 대단히 성적으로 문제가 되는 건지 궁금하군요.
도저히 이해 안 되지만 이렇게 직원이 응 안돼 해 버리면 그게 끝이고 더 이상 수정도, 이의제기도 할 수 없습니다.
저한테 메일까지 썼던 121번이 녀석 기억하시죠? 이 이 영상도 초딱이라 공개했는데 며칠 뒤 갑자기 노딱으로 바뀌었습니다.
이건 또 뭐가 문제인가 싶어 영상을 보면서 혹시 핸드폰 세대를 들고 다니면서 했다 이 말이 문제가 되는 건가?
문제의 소지가 없게 해서 직원에 검토를 맡겼더니 또 응 노딱을 때려 버리셨군요. 또 성인용 콘텐츠라고 하면서 문제가 되는 장면의 타임라인을 기재했는데 저 장면을 봤더니 제가 촬영을 찾은 다음 저 말한게 문제랍니다.
(블로거가 봐도
검수자 생각이 이런 거 같음)
불행한 노딱의 행진은 계속됩니다.
이 영상 역시 초딱 승인 받고 공개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노딱으로 바뀐 영상입니다. 얘는 또 뭐가 문제가 싶어 영상을 천천히 봤는데 문제될 단어도 X 처리에 묵음 처리 잘했고 숨겨 놓은 파일에 대해 얘기하는 부분이 문제되나 싶어서 잘라낼 부분 잘라내고 검토 맡겨봤지만 역시나 응 안돼가 떨어졌습니다.이 영상도 동영상 전체가 유회한 성인용 콘텐츠라네요.
범행을 묘사하면서 자세히 말하거나 수법을 설명했다면 모를까? 어느 부분이 문제인지 알려주지도 않고 동영상 전체가 문제라고 해버리니 겁나 답답한데 이의제기도 못 하니 더 답답하네요.
지금까지도 충분히 억지스러운데 진짜 억지스러운 영상입니다.이 영상 또한 AI 초딱을 받고 공개했더니 얼마 후 이중 자아를 가진 다른 AI가 노딱으로 바꿨죠. 문제가 되는 장면의 타임라인이 있어서 가서 봤더니 이 장면입니다.
경찰이 성추행이냐고 물어봐서 저렇게 X 표시 잘 넣고 무음 처리까지 했는데 검토하시는 분께는 저 장면이 엄청나게도 성적으로 느껴지는 유회한 장면인가 봅니다. 진짜 욕이 안 나올래야 안 나올 수가 없네요.
경찰이 무슨 일이냐고 물어봐서 대답한 것도 문제가 되면 뭐 어쩌라는 겁니까?
저기서 절도다, 폭행이다. 이렇게 말하면 성인용 콘텐츠 위반이 아니라서 초딱이고
저렇게 말하면 위반이라서 노딱이고 검토자님 진짜 이거 맞아요?
경찰이 무슨 일인가요라고 물어서 불법 촬영했어요라고 말하는게 진짜 문제가 되는 거냐고요?
주관적인 판단이 아닌 검토 매뉴얼대로 하는 건지 궁금하군요.
이게 전부인 줄 아셨죠? 또 있습니다.
이 114번 영상은 무려 두 달 전에 올린 건데 지금 이 영상을 만들기 직전에 갑자기 노딱으로 바뀌길래 이건 또 뭐가 문젠데 하고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은 부분도 혹시 몰라 잘라내고 검토 맡겼는데 역시나 노딱이 유지되었고 동영상 전체가 문제라고 합니다.
여러분이 한번 판단해 주십시오. 114번 영상이 노골적인 성적 표현 같은게 들어가 있는 문제가 많은 영상인 건지. 그리고 이 영상은 두 달 전에 편집했던 영상인데 원래 이게 114번 영상이었습니다. 그럼에도 공개하지 못한 이유가 있는데 이 녀석이 잡힌 다음 자기가 판매자라고 고백하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그 내용을 담았더니 AI가 응 이건 나도 안 돼라면서 노딱을 주더군요.
왜 찍는지 찍어서 어떻게 판매하는지가 유해한 정보라는 거죠. 오케이. 그건 인정.
그래서 이렇게도 잘라내고 저렇게도 잘라내고 해서 다섯 번을 올려봤지만 절대 통과하지 못하고 114번에서 죽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113번이 50대 카범 아재 기억하시죠? 지갑에 있는 돈까지 주려고 하면서 매달리다가 경찰 만난 뒤 언제 봐 달라 했냐고 입싹 닦았던 그 양반. 역시나 이중자아 AI가 초딱에서 노딱으로 바꿨고 잘라낼 거 잘라낸 다음 검토 맡겼지만 역시나 성인용 콘텐츠라면 노딱이 유지됐는데 문제가 되는 구간의 영상을 보니 저 장면들입니다. 뭘 찍었냐고 물어보는 거랑 캠코더까지 준비해서 불철한 아재가 문제라는 겁니다.
저는 진짜 뭘 찍었냐고 묻는게 왜 성인용 콘텐츠 위반인지 모르겠습니다.
아직도 안 끝났습니다. 참고로 작년 재작년 노딱은 포함하지 않은 올해 노딱 받은 영상들만 말씀드리고 있는 겁니다.
이 두 영상도 공개 전 초딱에서 공개 후 노딱으로 바뀐 건데 이건 진짜 억까의 끝판왕이니 마지막에 말씀드리기로 하고
103번 104번 두 명의 카범이를 직접 잡지 않고 일일이 신고 후 추격하면서 경찰이 잡게 하는 영상인데 카범이랑 대화를 주고 받지 않기 때문에 자극적인 내용도 없고 단순히 일일이 신고하며 인상 착의를 알리는 내용에 자막에 불러 처리도 해서 검토 맡았지만 또 성인용 콘텐츠라고 노딱 먹었고 동영상 전체가 문제라네요.
여러분도 시간 날 때 한번 봐 주십시오. 저 영상 속에 자극적이고 성적으로 유해한 정보나 내용이 있는지 단순히 카범이를 쫓고 있고 인상 착의를 알려주면서 경찰이 잡게 하는 내용인데 영상 전체가 문제랍니다.
이렇게 어이없음에 허탈한 웃음을 짓고 있을 때 어의의 끝판왕이 등장하게 됩니다.
109번 영상으로 채널 속 카범이 영상이었죠. 조금이라도 문제가 될 거 같은 장면들을 잘라낸 다음 검토 맡겼지만 응. 안돼라면서 역시나 노딱을 부여받았습니다. 근데 이번엔 성인용 콘텐츠가 아닌 논란에 소지가 있는 문제라네요. 문제가 있다는 장면을 보니 이 장면입니다.
영상 시작할 때 나오는 인트로 장면인데 핸드폰 들고 있는 저 장면 2초가 문제라는 겁니다.
영상 속에 문제가 될 만한 장면들을 잘라내고 잘라내니 이젠 인트로 영상이 문제라는군요. 이게 진짜 억까인게 저 인트로 영상이 문제가 됐다면 그 전에 저 인트로를 썼던 영상들도 전부 노딱이어야 합니다. 근데 한 번도 저 인트로를 갖고 문제 삼지 않다가 잘라낼 거 잘라내니까 이젠 이게 문제라며 노딱을 준 겁니다.
이러니 제가 억까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열받은 제가 어떻게 했을까요?
이 말도 안 되는 검토를 한 직원한테 따지러 가고 싶지만 만날 수가 없으니 무려. 인트로 바꿨습니다.
말도 안 되고 억울하지만 어쩌겠습니까?
유튜브 직원은 유튜버의 수익 창출를 쥐고 있는 절대 갑이기 때문에 까라면 까야죠.
그래도 하다하다 인트로까지 문제 삼을지는 몰랐네요.
이 채널의 의의 >
제 채널은 영상의 재미를 위해 중간중간 코믹한 요소들이 있기도 하지만 절대 성범죄를 하나의 해프닝으로 가볍게 다루지 않습니다.
한 순간에 잘못된 선택으로 인생을 망칠 수도 있으니 경각심을 갖게하여 범죄 예방에 도움이 되고자함에 그 취지가 있습니다.
이 점 꼭 알아 주셨으면 합니다.
(방해하는 놈이 범인이다.....)
유투브 검수 문제 >
그리고 하나 업로드 시 AI 검토 후 초딱으로 수익 창출 승인. 둘 며칠 있다가 갑자기 수익 창출 불가하며 노딱으로 바뀐. 셋 사람 검토 후 그대로 노딱 영상으로 고정. 이 시스템은 유튜버에게 있어 채널 운영 동력을 상실하게 하는 너무나 좋지 않은 시스템입니다.
같은 콘텐츠의 영상을 보고 판단하는데 AI와 사람의 검토 기준자가 다른 것도 말이 되지 않고 무엇보다 공개 전 AI와 공개 후 AI의 기준이 달라서 초딱에서 노딱으로 바뀌는 건 더더욱 말이 되지 않습니다.
더 심해진 올 해의 억까 >
진짜 예상치 못하게 올해에만 이렇게 많은 영상이 노딱이라는 제재를 받게 되어 채널 수익은 곤두박질 칠테고 안 그래도 박살난 알고리즘은 더 박살나게 되겠군요.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스라엘에 사는 이란 사람의 현지 인터뷰! (0) | 2025.06.29 |
---|---|
유튜브 1억뷰 신화 '코리안 시럽'... (잼과 청의 차이) (0) | 2025.06.22 |
회사가 나르시스트를 걸러내는 질문 하나 (0) | 2025.06.21 |
저출산은 정말 안 좋은 걸까? 저출산은 혁명이다 (1) | 2025.06.19 |
[도서 추천] 보이지 않는 여자들 (1) | 2025.06.12 |